FAQ 1 페이지 | ::::새한합성산업(주)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HOME > 고객센터 > FAQ
FAQ
  • PE전선관의 종류 및 기호/ PF, CD, CD-P, ELP 어떻게 구분하나요?
  • ​PE전선관의 종류 및 기호를 KS를 기준으로 살펴보겠습니다.

    1. PE전선관의 KS표준​은 크게

        ​KS C 8454 합성수지제 휨(가요) 전선관( Pliable plastics conduits)와

         KS C 8455 파상형 경질 폴리에틸렌 전선관( Corrugated hard polyethylene Pipe)으로 구분됩니다.

    1. KS C 8454 합성수지제 휨(가요) 전선관( Pliable plastics conduits)

    1) (가요)관 은 PF(Plastic Flexible)관 과 CD(Combine Duct)을 총칭합니다.

    2) 모양과 관종류에 따른 구분 및 관의 기호

    모양에 따른 종류

    관의 종류

    파부관

    (외면 파형)

    평활관

    (외면 평활, Plan)

    PF

    PF

    PF-P

    CD

    CD

    CD-P

     

    3)종류별 특징

    기호

    특징

    비 고

    PF

    -Plastic Flexible

    외부에 주름이 있고, 가요성()이 좋다

    난연성 외피가 있는 것이 많다

    콘크리트 매입 사용 가능

    노출 배관용 사용이 가능

    내부와 외부의 이중으로 구성

    제품이미지 첨부 파일 참조바랍니다.

    CD

    -Combine Duct

    외부에 주름이 있고, 가요성()이 좋다

    색상별로 제품이 있어서 배관이 용이

    콘크리트 매입용으로 사용

    노출 배관용으로 사용 안됨

    제품이미지 첨부 파일 참조바랍니다.

    CD-P

    -C.D. Plan

    외부에 주름이 없고 평평하다.

    열을 가하지 않아도 구부러 진다.

    옥내 매입 사용가능

    옥외의 사용가능(중거리에 많이 사용)

    제품이미지 첨부 파일 참조바랍니다.

    ELP

    (KS C 8455)

    파상형 경질 폴리에틸렌 지중 전선관을 말한다.

    외부에 주름이 깊게 있어서 압력에 견디도록 설계 제작

    내부에 코팅된 철선이 들어 있어서 장거리의 배선시에 유리하다.

    제품이미지 첨부 파일 참조바랍니다.

     

     

    3. KS C 8455 파상형 경질 폴리에틸렌 전선관( Corrugated hard polyethylene Pipe)

                            일명 "지중전선관​" 이라 부릅니다.

        - KS 및 단체표준의 기호는 FEP(Flexible Electric Pipe)

          * ELP는 특정 문자의 약어가 아닌, 특정제품의 명칭에서 유래 사용되고 있습니다.

     

     

  • 하수관 강도- 최소강성(PS, kgf/㎡)과 원강성(RS, SN)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 1. 최소강성(PS)과 원강성(RS, SN) 둘다 폴리에틸렌(PE) 하수도관의 강도를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2. 사용시기의 차이?

        최소강성(PS)는 2006년 이전까지 하수도관의 강도를 지칭하는 용어였습니다.

        2006년 이후~현재까지 폴리에틸렌 하수도관의 강도는 원강성(RS)으로 표기하고 있습니다.

    3. ​PE 하수도관의 강도와 관련 표준?

    ​    우리나라 폴리에틸렌(PE) 하수도관의 제품표준은 1994년 한국프라스틱공업협동조합이

        단체표준(KPS M 2009 폴리에틸렌 이중벽 및 복층벽 구조 하수도관)을 먼저 제정하였고,

        20095월 기술표준원에서 KS규격(KS M 3500-1,2 배수 및 하수용 비압력 매설용 구조형 폴리에틸렌관)을 제정하였습니다.

       ​초기(1994~2005) 단체표준에서 폴리에틸렌(PE) 하수도관의 강도를

          ​최소강성(=파이프강성, PS: Pipe Stiffness)을 기준으로 하였으나,

       200603월 단체표준의 개정부터 원강성(RS: Ring Stiffness)을 하수도관의 강성 기준으로 규정하고,

       200905KS규격 제정, 현재까지 원강성이 폴리에틸렌(PE) 하수도관의 강도 기준이 되고있습니다.

    4. 주의 하십시오.

       최소강성(=파이프강성, PS)과 원강성(RS)의 상관(변환) 관계를 문의하는 분들이 계셔서

       국가공인 시험기관에 문의한 결과, 최소강성(관의 5%변형 하중조건)

       원강성(관의 3% 변형 하중조건)의 시험 결과는 서로 상관관계가 없고,

       시험 값이 서로 호환되지 않는 별도의 시험이므로, 별도의 강성 기준을 적용해야한다.“ 는 답변를 받았습니다.

    5. 최소강성(PS)와 원강성(RS) 비교표

    구 분

    과거 (단체표준)

    현재 ( KS표준 )

    비고

    명칭

    최소강성 (PS)

    원강성 (RS)

     

    기호

    (단위)

    PS ( kgf/)

    SN ( kN/)

     

    정 의

    관이 수직 하중에 의해

    관경 5% 변형 시

    관의 길이당 하중을

    관 변형 길이로 나눈 값

    관이 수직 하중에 의해

    관 안지름 3% 변형 시

    관의 길이당 하중을

    관안지름 변형 길이로 나눈 값

     

     

     

     

     

    강성

    기준

    관종

    관경

    이중벽관

    다중(복층)벽관

    관종

    관경

    이중벽관

    다중벽관

     

    관경별

    구분

    없음

    3.5 kgf/이상

    6.5 kgf/이상

    D150 ~ 200

    12.5 kN/이상

    16 kN/이상

    D250 ~ 600

    8 kN/이상

    12.5 kN/이상

    D700 ~ 1 200

    4 kN/이상

    8 kN/이상

     

     

     

     

  • PE전선관과 CD-P관의 차이점은?
  • http://blog.naver.com/anlil/220420880679

     

    새한 블로그에 올려놓았습니다. 위의 주소를 클릭하시면 해당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간략히 한마디로 정의하자면

    PE전선관은 PE원재료를 사용해 만든 전선관을 통칭하는 것이고 CD-P는 PE전선관의 한 종류이다.

     

  • 관급자재로 구매할 수 있는 인증제품의 종류는?
  • 관급자재로 사용할 수 있는 PE관 인증제품

    가> 조달청 우수제품심사를 거쳐 인증된 조달우수제품

    나> 지식경제부 기술표준원에서 인증, 심사, 관리하는 KS인증제품(국가인증규격)

    다> 국내 제조업체들의 대표격인 조합에서 인증, 심사, 관리하는 단체인증(PL)제품

    라> 환경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에서 인증한 친환경인증제품

     

  • 3자단가계약 또는 MAS계약 제품 구매방법은?
  •  

     

     

  • MAS제도란?
  •  

    MAS제도의 개념

     

     - 수요기관에서 공통적으로 소요되고

     - 시장에서 상용화 되어있는 수요물자에 대하여

     - 3인 이상을 계약상대자로 하여 연중 단가계약을 체결 후

     - 수요기관에서 수요가 있을 때마다 납품요구하여 구매하는 것

     

    MAS제도의 대상

     

     - 상용화 및 경쟁성

        해당 수요물자를 제조 또는 공급하고 연간 거래실적이 3천만원 이상인 업체가 3개사 이상일 것

     - 규격 및 시험기준

        업계 공통의 상용 규격 및 시험기준이 존재할 것 

  • 새한 이중벽편수관, 다중벽편수관은 볼트체결 없이도 수밀이 되나요?
  • 새한의 편수관 타입은 볼트체결, 별도의 조임띠가 없이도 소켓의 내부벽체에 삽입된 2개씩의 고무링이 이중으로 수밀을 잡아줌으로 수밀을 잡아줍니다.

    고무링이 소켓의 벽체에 T자로 삽입되어 있으므로 삽입시에 고무링의 이탈이 없고 고무링이 뱀의 비늘처럼 안으로 뉘어져 있어서 삽입은 간편하게 되고 뒤로 밀림을 방지함으로 완벽한 수밀성을 보장합니다.

    이중벽편수관 소켓 삽입 후 단면도

     

    별도의 볼트체결이 없기 때문에 시공이 간편하여 공기단축됩니다.

     

  • 강성관은 연성관에 비해 하중을 더 잘 견디나요?
  • 강성이 높다고 해서 무조건 하중에 대응을 잘 한다고는 볼수 없습니다. 매설되지 않은 관의 경우에는 수치상으로는 강성관이 더 잘 견디는것으로 보이지만 매설시에는 주위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강성관의 강도는 Strength를 말하고 연성관의 강도는 Stiffness를 말한다. 즉 강성관의 경우 재료가 하중을 받아서 깨지는 시점에서의 에너지를 나타내는 최종의 물성을 나타내지만 연성관의 경우는 관을 구성하는 재료가 5%내외의 하중을 받을때의 에너지를 말하는 것으로 강성보다는 물질의 탄성률을 나타내는 용어로 실제로는 차이가 있다.

     

    다음 그림은 매설되지 않은 상태에서 행하는 실험의 결과로 강성관과 연성관에 하중이 가해질 경우를 나타낸 그림이다

      

    강성관의 경우는 관에 가해지는 하중을 관 자체가 다 받고 견디다가 관의 강성을 넘어서는 하중이 가해질 경우 관이 파괴되고, 연성관의 경우는 하중이 주어질 경우 관이 변형을 하면서 하중을 견디는 구조를 나타낸 것으로 강성관과 연성관의 작용 매커니즘을 잘 설명해 주는 것이다. 그림의 화살표가 말해주는 것은 관이 견딜 수 있는 하중을 나타내는 것으로 지상에서 관에 가해지는 하중은 강성관이 연성관보다 훨씬 많은 하중을 견딜 수 있음을 나타내고 있다.

     

    다음그림은 매설한 후 관에 하중을 가했을 경우를 나타낸 그림으로 강성관은 관에 가해지는 하중을 관의 바닥인 Haunch 부분과 관 자체가 견디고 있음을 나타내고 있으며 연성관은 관에 가해지는 하중을 관 자체가 견디는 것이 아니고 주의의 토양과 상호관계를 지니면서 그 하중을 지지하는 매커니즘을 보여준다. 외부에서는 강성관이 훨씬 높은 하중을 견디는 것으로 나타나지만 이를 매설한 후에는 총 하중이 같아도 연성관도 주위의 토양을 이용하여 잘 견디고 있음을 나타내고 있다 따라서 연성관이 선진국에서 많이 사용되는 이유가 설명되고 있다.

     

    다음 그림은 시간이라는 변수를 적용한 상황이다. 매설된 강성관과 연성관에 같은 양의 하중이 지속적이고 반복적으로 가해 졌을 경우 관에 작용한 하중의 매커니즘과 더 나아가 관이 파괴되는 경우의 그림이다

    그림과 같이 연성관은 관과 주위의 토양이 함께 주어진 하중을 받으므로 과부하(overload)가 걸리더라도 관이 파괴되지 않고 변형이 일어나면서 그 하중을 지지하다가 그 하중이 제거된 후 원래 형태로 복원하면서 하중을 지지할수 있으나 강성관은 관 자체가 하중을 지탱하고 있으므로 과부하가 걸릴 경우 반복 하중에 의해 결국은 관이 파괴된다. 이와 같이 연성관은 관의 하중을 지탱하는데 주변의 토양이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므로 선진 각국의 규격 및 시방서를 살펴보면 연성관의 경우 토양의 다짐에 대하여 철저한 시공 및 검증을 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 이중벽관, 다중벽관은 연성관이라는데 연성관의 특징은?
  • 연성관의 정의는 모든 하중을 지반에 전달하고 지반이 하중을 견디는 관입니다.

    일반적인 연성관은 5%까지의 변형을 허용하고 허용변형까지 변형되더라도 파괴되지 않는 관입니다

    연성관의 종류에는 덕타일 주철관, 강관, PVC관, PE관, 유리섬유 복합관 및 콘크리트 재질 이외의 모든 관이 포함됩니다.

    연성관의 기초는 자유받침 모래 기초를 원칙으로 하고 조건에 따라 말뚝기초를 설치합니다.

    환경부 제정 하수도시설기준

     

     

    반대로 강성관의 정의는 모든 하중(토사, 트럭)을 관 자체의 내력으로 견디는 관을 말합니다.

    또한 강성관은 변형율을 허용하지 아니하며 변형이 발생되면 파괴되는 관입니다.

    강성관의 종류에는 도관, 흄관, PC관, VR관, 철근 콘크리트관, 콘크리트 재질의 모든 관이 포함됩니다.

    강성관의 기초는 조건에 다라 모래, 쇄석(자갈, 콘크리트 등 고정기초를 하며 조건에 따라 기초의 생략이 가능(매립깊이가 낮은 경우)하기도 합니다.

     

  • 환경표지인증제품 구매이점은?
  • 에너지와 자원을 절약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기후변화와 환경훼손을 줄이고 에너지 자립을 이루며 청정에너지와 녹색기술의 연구개발을 통하여 경제위기를 타개하고 신성장동력과 일자리를 창출하는 개념의 저탄소녹색성장의 국가비전의 일환으로 같은 용도의 다른 제품에 비하여 환경오염을 적게 일으키고 자원을 절약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공기업과 준정부 기관의 ‘정부권장정책’ 이행실적 평가중 한가지(9.친환경상품 의무구매)로서 평가지표가 됩니다.

    관련근거 : <친환경상품 구매촉진에 관한 법률>

    친환경상품의 범위(법 2조) : 저탄소 녹색성장 기본법 제2조 제5호에 따른 녹색제품으로서 환경표지(마크), 우수재활용(GR) 인증을 받은 제품

    공공기관에 친환경상품 구매의무 부여(법 제6조)

    공공기관에서 구매하고자 하는 품목에 친환경상품이 있는 경우, 친환경상품 구매를 의무화

    * 현저한 품질저하?공급불안 등 불가피한 경우에는 예외 인정

    친환경상품의 구매촉진을 위한 협조요청(법 제10조)

    환경부장관은 공사설계서 등 친환경상품을 사용할 수 있는 근거규정 반영, 업무평가 항목에 구매실적 반영 등 친환경상품의 구매촉진을 위하여 해당 공공기관의 장에게 필요한 조치를 취할 것을 요청할 수 있고, 요청받은 공공기관의 장은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협조하여야 함

     

  • 환경표지인증 제품이란?
  • 친환경 상품구매 촉진에 관한 법률 제6조에 의거한, 공공기관의 친환경상품 의무구매대상 제품으로써 의무구매 대상 공공기관은 국가기관, 지방자치단체 등 각 급 수요기관 전체에 해당되며, 수요기관은 연간 관급자재 총 구매금액에 대하여 대통령령으로 정한 일정%의  금액을 구매하고 그 실적을 보고하여야 한다.

     대상 제품은 환경마크 상품과 우수재활용 상품이 해당된다.

     

  • 조달우수제품의 구매이점은?
  • 조달우수제품은 중소기업의 R&D로 특허 또는 실용신안으로 독보적인 기술력과 품질을 조달청에서 인정한 제품으로 다수공급자제품의 품질, 기술면을 한층 업그레이드한 소중한 기술력 제품으로 기존의 MAS계약 제품의 경우 구매금액이 1억원 이상(초,중,고등학교는 2천만원 이상)이 될 경우 최소 5개업체의 구매제안을 하여 2단계경쟁을 통해서 구매를 하여야 하지만 조달우수제품의 경우에는 면제대상입니다. 그리고 공기업과 준정부 기관의 ‘정부권장정책’ 이행실적 평가중 5.중소기업제품 우선구매의 기술개발제품 대상 중 한가지로서 평가지표가 됩니다.

     

    관련근거 : <중소기업제품 구매촉진 및 판로지원에 관한 법률 > 제 5조, 제12조 및 시행령 제 3조~제5조, 12조 구매계획 작성기관은 중소기업제품을 총 구매액의 50%이상, 기술개발 제품은 중소기업 물품 구매액의 10% 이상을 구매

    구매계획 작성기관(283) : 국가기관(41개), 지자체(32개), 공공기관(164),지방공사,공단(42개), 특별법인(4)

    정부 100대 국정과제의 일환

    - 중소기업제품 공공구매 확대 및 제도보완

    * 중소기업제품 우선구매 07년 61.5조 -> 12년 100조

    * 기술개발제품 우선구매 07년 1.4조 -> 12년 3.0조

     

  • 조달우수제품이란?
  • 중기청에서 고시한 중기간경쟁물품중에서 빈번하게 국가수요기관에서 요구하는 제품으로 동종의 나라장터의 종합쇼핑몰의 단가제품보다 품질이 우수하며 1차 서류심사(조달청) 그리고 2차 프리젠테이션 심사(다수의 관련업종의 교수진과 공인 품질기관의 인사 등으로 구성된 품관단의 질의심사) 마지막으로 공장검수(조달청 우수제품협회)를 통해 합격여부를 가리며 그 인정기간은 기본 3년 추가 1년(매년 정기심사 후 문제가 없을시)으로 관급자재 선정 시 많은 혜택이 부여 된다

     

          구체적으로, 1차 서류자격심사인 경우 KS, ISO등을 기본으로 인증 받은 기업이      특허기술2-3건, 실용신안1-2건 등의 기술보유, 성능인증, 환경마크,K마크, 이노비즈    인증 및 건전한 신용등급이 전제되어야 함

         

         무엇보다도 우수제품과 다수공급자제품의 차이점은 우수제품은 상위와 같이 중소기업   의 많은 R&D와 투자로 다수공급자제품의 품질, 기술면을 한층 업그레이드한 소중한   기술제품으로 구매금액이 1억원이 넘어도 계약에 제약이 없다.

     

  • 사용내압이 강관에 비해 약하지 않는가?
  • PE관과 강관은 원재료가 달라 내압기준도 다른 시험방법을 통하여 결정됩니다. 강관은 단기 내압시험을 통한 수치로 나타내며 PE100수도관은 장기내압시험(20℃, 50년기준)을 통한 내압수치입니다. 상수도 시설기준 및 타 자료의 기준은 PE80원료를 사용한 PE80파이프를 기준으로 하고 있으며 기 도서들에 표시된 수치는 단기내압 최소안정수치를 나타냅니다.  

  • 중형구경 수도관용으로 사용에 문제가 전혀 없는가?
  • 1980년대부터 사용되어 온 PE관은 PE80원료를 사용한 제품으로 초기에는 PP관의 공략시초로 수도용, 용수공급용관으로 널리 사용되었고 저렴한 생산설비비로 인하여 생산업체가 전국에 난립하게 되었습니다. 이는 극심한 경쟁체제의 구조를 가지게 되어 생산업체에서는 가격우위를 점하기 위하여 신 재료에 구재료를 혼합하여 가격을 낮추게 되었고 이는 Crack문제 발생을 가져오게 되는 원인을 제공하여 전체 PE관의인식을 나쁘게 만들게 되는 원인이 되었습니다. 또한 BUTT시공에 있어서도 여러 가지 상황에 의한 전문적인 교육을 받지 않은 인원들이 짧은 시간내 융착기 작동법만 익힌 상태에서 BUTT융착시공을 진행한 결과 BUTT융착부위가 분리되는 악순환의 결과를 가져오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문제들은 가장 민감한 수도관 시장에서의 PE시장의 퇴출에 근접하는 결과를 가져오게 되었습니다.

    분명한 사실은 PE파이프가 수도용 파이프로 쓰지 못하는 제품이 아니라 제품을 제대로 생산하지 않고 제대로 시공하지 못하는데 원인이 있습니다.

    정부에서는 2006년 수도법개정을 통하여 먹는 물 순준을 높이기 위하여 엄격한 물관리 기준을 내놓았고 PE파이프 생산업체들은 2008년부터 적용되는 신KS(ISO규격)에 의거 PE100제품을 사용한 PE100수도용관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PE80원료도 수도관용으로 문제가 없지만 PE100은 PE80원료 대비 내압, 균열저항성, 접합성을 50%이상 Upgrade시킨 제품으로 중, 대형관, 고압용관으로 사용 가능한 원료로 생산되는 관으로 수도용관으로써 문제가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